인간과 함께 공존하며 현재는 반려동물로 살아가고 있는 개 다음으로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귀엽고 친숙한 고양이에 대해 평소에 얼마나 알고 있는지 생각해 보면 관심이 있어 자료나 다큐를 찾아보지 않는 이상 모르는 것이 더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귀여워서 좋아하는 것 이상으로 시작해서 고양이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양이란?
- 고양이의 정의 : 고양이는 학명으로는 펠리스 카투스(Felis catus)라고 하며 한자로는 묘(猫)라고 한다. 고양잇과로 260여 마리 식육목 동물 중 포유류에 속합니다. 육식성이 강한 동물 중 하나로 진화적으로는 사향고양이과, 몽구스과, 하이에나과에 가까우며 현존하는 종은 총 39종으로 표범아 과의 대형이 고양잇과 동물인 사자, 호랑이, 표범, 재규어 과 고양이 아과 동물은 소형에서 중형의 퓨마, 카라칼, 스라소니, 삵, 서벌 등이 있습니다.
- 고양이의 특징 : 일명 고양이 액체설이라고 할 정도의 유연한 몸, 발달된 야간 시력과 후각, 넣고 뺄 수 있는 발톱, 사냥하기에 적합하고 고기를 찢기 좋은 특수한 이빨, 뱀 보다 빠른 걸로 유명한 반사 신경, 예민한 감각, 개와 반대의 감정표현을 하는 꼬리, 혀 표면의 가시돌기 및 그루밍 외 고양이의 골골송이라고 부르는 것은 낮게 반복적으로 내는 소리를 말하며 성대 내 독특한 성대 구조가 신경 신호가 없는 절개된 후두의 구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물을 싫어하는 습성은 대부분의 고양이가 싫어하지만 간혹 물을 좋아하는 고양이들을 볼 수 있으며 수속성 고양이로 불리고 있으나 이는 보기 드물다. 야생의 고양이의 먹이 사냥은 주로 쥐, 새, 토끼 등이며 사냥할 때 엉덩이를 흔들거리다 빠르게 낚아챈다.
2. 고양이의 역사
지구에서 공룡이 멸종한 후 포유류가 최상위 포식자가 되었습니다. 최초의 고양잇과 포유류인 프로 아일 루루스(Proailurus)는 고양잇과의 사향고양이, 살쾡이 등의 직계 조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약 530~360만 년 전 초기 플리 오세 시대에 오늘날의 고양이와 비슷한 고양이가 처음 나타났으며 송곳니와 발톱, 유연한 척추, 근력, 민첩성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환경에 적응하며 진화를 거쳐 현재까지 생존하도록 이어져 왔습니다. 특히 사회적 동물인 개에 비해 고양이는 독립적인 성격을 유지했는데 현재 집고양이의 기원으로 알려져 있는 고양이는 남유럽·아프리카 · 인도에 걸쳐 분포해 있는 리비아고양이(Felis silvestris lybica)를 사육 및 순화시킨 것으로 전세계의 다양한 고양이가 사육되고 있습니다.
3. 고양이와 인간의 연관성
고양이와 인간은 오래전부터 함께 지내왔습니다. 가장 오래된 연관성으로는 약 15,000~10,000년 전 중동에서 농업이 시작됨에 따라 유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간이 수렵채집 생활을 포기하고 농업에 의존하기 시작했을 때, 인간과 고양이 사이에 상호 필요에 기반을 두었으며 고양이는 작물과 저장된 곡물을 먹는 설치류를 사냥하여 곡물을 보호해 줌으로써 고양이는 인간으로부터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식량을 공급받고 인간은 식량을 지킴으로써 서로에게 필요한 역할로 공존하기 시작했고 시간이 지나 함께 살아가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고양이는 다양한 종교와 세계 문학에서도 두드러지게 등장합니다. 특히 고양이에 대한 인식은 오랫동안 마법과 마녀, 주술과 연관이 되어있다고 여겼는데 서양과 한국은 고양이를 해하거나 검은 고양이를 보게 되면 불운이 생긴다는 민화(民話)가 있었으며 이로 인해 역사 전반에 걸쳐 자주 학대를 받아왔고 고양이를 영물이라고 하여 이에관한 미신도 많습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삼색 고양이인 마네키네코를 번영과 행운의 징조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특히 고대 이집트에서 고양이는 특별한 지위를 차지할 정도로 신성하 동물로 여겼습니다. 고양이를 단순히 인간의 곡물 창고를 보호하는 존재가 아닌 무려 신의 존경을 받는 상징으로 이집트 왕족은 고양이를 금으로 장식하고 하층 계급은 고양이를 묘사한 보석을 만들어 착용했고 고양이를 이승과 저승의 신성한 보호자로 여겨졌으며, 신이 그 몸에 거주할 수도 있는 행운의 부적으로 여겨 고양이의 숭배를 위한 사원이 생겼으며 이집트 미수르 무덤 벽, 일상생활의 유물에서도 두드러져 수천 개의 고양이 미라가 이집트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이는 고대 이집트에서 고양이에 대한 큰 사회적, 문화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